초록
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지방에서 해마다 증가하는 노인 운전자 및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대중교통으로서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자율주행 모빌리티에 대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이와 관련된 사회현상, 콘텐츠 및 온라인 대화에서 발생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다. 연구 방법론은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UDDR)으로 분석목표 설정,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빅데이터 스토밍을 통하여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에 필요한 주요 키워드인 #고령화, #자율주행, #노인교통사고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고령화 지역에 필요한 자율주행 대중교통 사용자의 핵심 니즈는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성 문제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비상시 운행 가능한 운전자를 갖춘 반자율주행이 등장하였으며, 운전자/보행자의 안전 및 비상 상황에 대한 소프트웨어적 해결방안이 주로 제시되었다.
결론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고령화 사회와 자율주행의 관계성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실증한 점, 둘째 비정형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디자인 영역으로 확장시킨점, 셋째 자율주행에 대한 사람들의 실시간 인식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자율주행의 개발 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 점, 마지막으로 실무적 관점에서 기존 인터뷰나 설문조사에 드는 비용적인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점이다.